본문 바로가기
돈이 되는 생활 정보

부산 지역 화폐 동백전 소개 혜택 사용처 신청방법

by 조건부경력 2023. 8. 3.

앞서 동백패스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그 사업의 시작점인 부산의 지역화폐 동백전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사용금액의 5 ~ 7%캐시백 혜택이 있으니 자세한 내용 같이 보시겠습니다.

동백전_썸네일
홈페이지에서 가져왔습니다.

 

부산 지역 화폐 동백전이란?

일상에서 함께하는 부산 필수템 "동백전" 부산지역화폐, 동백전에 대해 알아볼까요? 부산시의 상징화인 '동백꽃'과 화폐를 의미하는 '전(錢)'을 합성해 만든 부산지역화폐의 명칭입니다. 소상공인과 시민, 전통시장이 함께(동.同) 상생하고 협력하며 소비의 선순환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로 100(백) 가지 행복과 즐거움을 준다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발행주체는 부산광역시로 유효기간은 발행일로부터 5년입니다. 사용처는 부산광역시 관내 신용카드 가맹점, IC 카드 단말기를 사용하는 부산광역시에 동백전 가맹점으로 등록된 가맹점은 모두 포함됩니다. 제한업소도 있습니다. 대형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SSM) 온라인 가맹점, 프랜차이즈 직영점, 주소가 부산이 아닌 사업장 등이며, 사용 불가 매장은 부산광역시 정책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고객센터는 577-1432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부산 지역 화폐 동백전 혜택

일상에서 함께하는 부산 필수템 "동백전". 현명한 당신을 위한 알뜰한 혜택은? 1. 동백전 지역화폐로 결제 시, 캐시백과 상생 가맹점 현장 할인 제공: 결제 즉시 캐시백 적립 5%, 동백전 상생 가맹점에서는 현장 할인입니다. 부산광역시의 예산 및 정책에 따라 캐시백 요율 및 할인 혜택 등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동백전 회원 1인당 캐시백 혜택 지급 한도 및 혜택 제공기간 등은 '동백전' App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2. 연말정산 시, 현금과 같은 30% 소득공제: 체크카드의 경우 별도 신청 없이 사용하신 금액에 대해 30% 소득공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충전형 선불카드의 경우 카드발급사(코나아이)를 통해 소득공제를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코나아이 고객센터(1566-9597)입니다. 전통시장에서 사용 시 40% 소득공제가 적용됩니다. 3. 수시로 지원하는 프로모션: 이벤트 및 할인혜택이 수시로 제공됩니다.

 

부산 지역 화폐 동백전 사용처

어디서 사용할 수 있어요? (O) 여기에서 사용할 수 있어요! (O) 부산광역시 관내 신용카드 가맹점, IC 카드 단말기를 사용하는 부산광역시에 등록된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단, 부산광역시 정책에 따라 일부 매장에서는 사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X) 여기는 사용할 수 없어요! (X) 백화점 및 대형마트, 유흥주점 및 사행성 산업, 부산광역시 관내에 본사 주소지를 두고 있지 않은 프랜차이즈 직영점, 온라인 쇼핑몰에서 사용 불가능합니다. 단, 부산광역시 정책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부산 지역 화폐 동백전 신청방법

동백전과 함께하는 즐거운 시작~! 일상에 스며든 동백전! 함께 시작해 볼까요? 1. App 회원가입 2. 카드 신청 및 등록: 이용경로 - 동백전 App 내 지갑 > 카드신청, 동백전 체크카드는 별도의 카드 등록 없이 바로 이용 가능합니다. 3. 충전하기 4. 사용하기의 순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아주 간단하죠?

 

마무리글

부산의 지역 화폐에 대해서 안내해 드렸습니다. 동백패스를 소개해 드리고 나니 동백전에 궁금해하실 것 같아서였습니다. 동백꽃을 좋아하게 된 이유가 있습니다. 'ebs 라디오소설'에서 우연히 듣게 된 <동백꽃 필 무렵> 때문이었죠. 몽글몽글한 마음에 "동백꽃은 어떤 꽃일까?"라는 생각에 찾아보게 되었고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영어 표기로는 <Camellia>이며, 꽃말이 너무나도 인상적입니다. 동백꽃의 꽃말은 이러합니다. 기다림, 애타는 사랑 (빨강) 누구보다 그대를 사랑한다. (흰색) 비밀스러운 사랑, 굳은 약속, 손을 놓지 않는다. (분홍) 신중, 당신의 아름다움, 당신의 사랑이 나를 아름답게 한다. 색상에 따라 그 의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무언가 제 마음속의 품고 있는 사랑의 모습과 비슷하다는 것을 느낍니다. 어느 색의 동백꽃말에 적용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부디 열정 가득한 사랑을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